빅데이터로 보는 코로나19 시대 취업 고민 1위는?

리서치 / 이명구 기자 / 2021-01-21 13:06:42

▲제공=사람인

 

원래도 쉽지 않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절박해진 취업이다. 시대별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고민은 조금씩 다른데 지난해는 코로나19라는 겪어보지 못한 일이 발생한 해다. 

 

사람인의 취업고민 서비스 '취준진담'의 2020년 빅데이터 분석을 21일 전했다.

 

취업 시 가장 궁금하거나 고민인 부분은 무엇일까. 사람인LAB에서 요즘 구직자들의 고민 상담 서비스인 '취준진담'의 질문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총 8089건(2020년 1월~12월22일)의 질문을 분석한 결과 키워드 상위 Top 5는 ▲연봉·급여 ▲면접 ▲근무환경·업무 분위기 ▲경력·이직, ▲취업이었다.

 

취업을 준비할 때 연봉은 업종과 직무별로 차이가 나고, 기업별로 공개하는 곳이 상이하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습득, 예상 범위를 정하는 것이 좋다.

 

취준진담 질문 키워드 3위에 오른 근무환경은 취업에서 중요한 이슈다. 이는 취업준비생과 직장인 모두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직장인 150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절반 이상(58%)이 높은 연봉보다 '저녁 있는 삶'을 선택했다. 취업준비생들은 필수 제공 기업정보로 '연봉 수준'(64.2%)과 '복리후생 등의 근무환경'(60.2%)을 동일선상에 놓았다. 

취업 시 직무 선택은 가장 중요한 이슈다. MZ세대는 업무 성과와 커리어 성장도 중요하게 여긴다. 취준진담 고민 키워드 4위에 오른 '이직·경력은 이를 반영한다. 직무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직은 언제가 적당할지는 먼저 경험한 선배들의 조언도 중요하지만, 스스로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성향 파악을 위해서는 다양한 온라인 인·적성검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NS